무료 동영상 코덱 변환 프로그램 HandBrake - 한크마
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스톡사진
  3. 무료 동영상 코덱 변환 프로그램 HandBrake

무료 동영상 코덱 변환 프로그램 HandBrake

 발행: ·  댓글개 ·  ΛΞΟΠΡΣΨθ
반응형

셔터 스톡 같은 스톡 사이트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다 보면 error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 무료 동영상 코덱 변환 프로그램 HandBrak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Iphone 12 Pro Max로 동영상을 찍어서 올렸는데 한 번은 되더니 오류 메시지가 계속 뜨더군요. 그래서 알게 된 프로그램입니다.


스톡사이트(셔터스톡) 사이트 동영상 업로드 시 오류 메시지

 

첫번째는 아이폰 12 프로 맥스에서 찍은 파일의 확장자가 MOV인데 비디오 코덱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나오네요. 또 다른 파일은 확장자가 MOV이지만 코덱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나오네요. 제가 핸드폰 카메라 설정에서 무엇을 바꿨는지 처음에는 되다가 또 안되더군요. 아님 다른 이유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전 현제 애플폰으로 사진과 동영상을 찍고 윈도우 노트북에 복사 후에 올립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도 이용해 봤지만 어차피 파일은 다운로드를 하고 다시 스톡 사이트에 올려야 합니다. 동영상 파일은 사이즈가 커서 모바일 앱에서는 안되지요.

 

셔터스톡-동영상-업로드-에러-화면
셔터스톡 동영상 업로드 에러 화면

 

셔터 스톡 동영상 업로드 주의 사항 바로가기 : 

support.submit.shutterstock.com/s/article/Why-did-I-receive-an-error-when-uploading-my-video?language=ko

 

결국은 코덱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에 코덱 변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해 보았습니다.

 

HandBrake 코덱 변환 프로그램 설치하기

결국은 셔터 스톡이 허용하는 코덱으로 트랜스 코딩을 해야 한다고 하니 변환해 보았습니다. 

그전에 아이폰에서 동영상을 카메라에서 편집도 해보았고요. iMovie에서도 다시 저장해 보았습니다. 그런데도 오류 메시지가 뜨더군요. 제가 무얼 잘 못 했는지 지금은 알 수가 없네요.

 

 Handbrake 사이트 바로가기:  handbrake.fr/


▼ 아래 이미지는 HandBrake 다운로드 화면입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시고 인스톨해주시면 됩니다.

 

Handbrake-download-화명
Handbrake download 화면


아래 화면은 HandBrake 실행 후 첫 화면입니다. 이제 동영상을 드롭하면 됩니다.

 

handbrake-첫-화면
Handbrake 첫 화면


아래 화면은 동영상 파일 하나 드롭한 화면입니다. 아마 처음에 Preset Fast 1080p30으로 되어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렇데 되면 제가 찍은 동여상 싸이는 3280*2160인데 해상도가 줄어들게 되죠. 

 

그래서 새로운 환경 설정 만들어 줍니다. 아래의 Preset을 직접 눌러 만들어 주실 수도 있지만 새로운 환경설정을 직접 눌러 만들어 보겠습니다.

 

Handbrake-웹사이트-화면
HandBrake 화면


환경설정 추가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 창이 생기지요. 그러면 이름, 설명, 카테고리 등을 지정해주고 면적을 항상 원본 해상도로 바꾸어 줍니다. 그 밑에 Audio와 자막도 여기서 미리 세팅을 할 수 있어요. 다 됐으면 추가를 눌러주세요.

 

Handbrake-환경설정-화면
Handbrake 환경설정 화면


이제 Preset에서 제가 만들어 준 이름을 클릭해줍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바로 밑에서 원하는 데로 설정이 되었는지 클릭해보세요. 개요, 면적, 필터, 비디어, 오디오, 자막, 쳅터 등을 여기서도 수정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마 다른 이름으로 저장에 mp4 가 아니고 mkv가 셋업 되어있을 거예요. 제가 원하는 mp4로 바꾸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세팅이 다 됐으면 인코딩 시작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네요. 

 

 

Handbrake-인코딩-화면
handbrake 인코딩 화면

 

이제 원하는 스톡 사이트 제 경우는 셔터 스톡에 다시 올려 보았습니다.  아 그리고 전 혹이 몰라 위 이미지에서 IPad 5G 지원을 클릭해서 인코딩을 했습니다. 혹시 HandBrake를 Window에 다운로드 하였기 때문에 또 안될지 모를까 봐 체크했습니다. 다행히 셔터 스톡에 문제없이 업로드가 되었어요. 아직 백 프로 확실하지 않지만 제경 우에는 되네요. 


언젠가는 모바일 앱으로도 스톡 사이트에서 바로 올리기가 되길 바라봅니다. 여간 번거러운 작업이 아니며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립니다. 이 프로그램도 프리 즉 무료이며 오픈소스를 지향하고 있네요. 전문가가 아니라 모든 옵션을 다 이해하지는 못했는데 영상쪽에 형식이 상당히 다양하더군요. 우선 전 스톡사이트에 무사히 올린 것만으로도 감사하죠. 셔터 스톡에서는 코덱으로 변환 시 품질이 낮아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 전 잘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추천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