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문자 예방 및 차단 방법과 스팸 문자유형 - 한크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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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팸문자 예방 및 차단 방법과 스팸 문자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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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팸문자에는 어떤 유형이 많은지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스팸문자를 예방하거나 거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스팸 문자를 확인한 후 신고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스팸문자 예방 및 차단 방법

 

1) 모르는 번호로 온 문자는 읽어는 보아도 문제에 나온 링크를 클릭하지 않습니다.

 

스팸문자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문자 내용에 '인터넷주소(URL)'가 포함돼 있는지 살펴봅니다. 만일 URL이 포함돼 있다면 일단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택배 배송시간 관련 정보는 택배회사 홈페이지에서도 배송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전화로 발신이 된 경우에는 가능한 받지 않습니다. 지인이나 가족이 외국에 거주하는 나라에서 오거나 아는 번호로 저장된 번호가 아니라면 더욱이 받으면 스팸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백신 프로그램 설치나 최신 업데이트

 

갤럭시유저나 아이폰을 사용하는 유저나 최신 os로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바이러스 차단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안드로이드폰 유저는 구글 앱 스토어에서 아이폰 유저는 애플 앱 스토어에서 검색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V3 Mobility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3) 스팸방지 앱(App) 설치하기

 

 

또한 낯선 번호로 부재중 전화가 와있다면 다시 걸어봐야 할지 고민될 텐데 이때  바로바로 전화번호가 스팸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앱(App)이 있습니다.

 

수신 거부 의사를 표시하거나 아예 처음부터 걸려오는 전화 자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후후(whowho) 같은 스팸차단 앱을 사용하면 원치 않는 연락처로부터 알림이나 전화가 왔을 때 이를 알려주고 해당 번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리 설정해 둔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를 걸러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 다른 앱으로는  후스콜(whoscall)이라는 앱이 있습니다. 알 수 없는 URL 검색 기능등도 유용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옵션들이 있으니 한번 사용해 보세요.

 

물론 앱을 사용하면 불편한 경우들도 있으니 편의성 또한 체크해 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후후(whow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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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스콜(whosc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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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여러 앱이 있어서 걸려온 전화번호를 확인하고 스팸인 경우에 차단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앱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4) 통신회사의 스팸차단 어플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지능형 스팸차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통신사의 스팸차단 어플은 아래와 같습니다.

 

  • kt. : 'KT스팸차단'
  • LG U+  :  'U+스팸전화 알림' 월 550원의 이용료가 있습니다.
  • SKT : 'T스팸필터링'

 

5) 휴대폰에서 설정하는 방법

 

쉬운 방법으로는 휴대전화 설정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알 수 없는 발신자 필터링 하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설정''메시지'로 들어가서 '메시지 필터링'을 스크로 하면 '알 수 없는 발신자 필터링하기'를 선택해서 활성화시켜 줍니다.

그러면 메시지를 받으면 알고 있는 발신자와 알 수 없는 발신자가 분류되어 있어 스팸문자인지 확인하기 쉬어집니다.

 

갤럭시

문자앱에서 오른쪽 점 3개 아이콘(설정)을 클릭한 후에 설정을 누릅니다.

발신 번호 없는 메시지, 오래된 스팸 메시지 차단 설정할 있습니다. 또한 차단 문구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 코인, 광고'등을 차단문구에 입력합니다.


가장 많이 오는 스팸문자 유형

 

1) 광고성 문자

 

가장 많이 오는 스팸문자 스타일은 보험료 미납 연체 확인부터 신용카드 사용내역 알림, 상품 홍보 문자 등 정말 다양한 종류의 문자들이 옵니다. 

 

어쩌면 이러한 내용들은 우리에게 익숙할 수도 있어서 광고구나 하고 그냥 무시합니다. 이런 스팸 문자는 그나마 판단하기 쉬운 문자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런 문자들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2) 가족을 이용한 스팸문자

 

요즘 또 많이 오는 문자가 가족을 빙자한 스팸 문자입니다. 예를 들어

 

" 엄마 나 폰을 잃어버렸어 지금 전화해 줘" "엄마 지금 사고가 났는데 전화를 할 수 없어. 빨리 전화 줘" 등등

 

3) 관공서, 은행, 정부기관을 사칭한 스팸문자

 

어쩌면 가장 당하기 쉬운 문자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청하지도 않은 대출이 승인이 났다거나 저금리로 대출할 수 있다는 메시지 또는 연체이자가 있으니 빨리 갚으라는 문자들이 있습니다.

 

또한 복지 지원금 신청이 승인이 났으니 연락바란 다는 문자 등도 스팸입니다.

 

4) 지능형 스팸문자 또는 전화

 

부모님이나  가족 명의 휴대전화 번호 도용 후 불법대출 광고성 문자 메시지를 전송하거나 도박사이트 가입 권유 전화를 하는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간간히 뉴스에 스미싱에 걸려 당했다는 사람들이 나옵니다. 

특히 자녀 사칭형 스미싱 수법은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어 나이 드신 어른들 뿐 아니라 변호사 경찰등도 걸릴 수 있다 하니 각별한 주의 해야 합니다.

 

스미싱 사기범들은 주로 택배회사 사칭, 청첩장, 돌잔치 초대 등 우리가 쉽게 접하는 문구를 지능적으로 활용하는데, 이런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너무나 많은 종류의 스팸 문자들이 있습니다.

 


 

스팸문자 클릭 후 신고 방법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운영하는 118 사이버민원센터 또는 국번 없이 '118'에 문자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스팸문자의 예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 클릭이나 앱 설치를 하지 않는 것이지만 모르고 클릭하였다면 신고를 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을 경우에는 '보이스피싱 지킴이'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최신사례나 예방방법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정말 긴급한 상황이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우선 경찰서(112)에 연락해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정말 물가도 많이 오르고 생활은 점점 힘들어지는 때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사기를 치는 사람들은 많아지고 수법은 더 다양해집니다. 알고도 속는 다지만 미리 평소에 조금만 더 신경을 써서 큰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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