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가 생기는 생활 습관 4가지 - 한크마
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라이프/건강
  3. 만성피로가 생기는 생활 습관 4가지

만성피로가 생기는 생활 습관 4가지

 발행: ·  댓글개 ·  ΛΞΟΠΡΣΨθ
반응형

만성 피로를 느끼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생활 습관에서 오는 만성피로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은 하는 습관은 피로가 생기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오피스에 일하는 사람이나 공부를 하는 사람들 등 현대에는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직업마다 또는 경우에 따라 하루 10시간 이상 앉아서 생활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자기 전까지 생활하는 사람들도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일도 놀이도 휴식도 컴퓨터를 통해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컴퓨터 앞에서 식사는 하는 것도 자연스러운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왜 앉아서 하는 생활 습관은 피로감이 올라갈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첫 번째는 운동 부족입니다. 실제로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사람일수록 운동을 덜 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그 결과 운동 부족으로 기초 대사량이 떨어지고 근육량도 줄어들며 에너지 레벨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 이외에도 혈액 순환도 잘 안 되는 등 여러 원인이 피로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라는 말이 있죠. 스트레스는 교감 신경을 자극하고 자율신경의 발란스를 무너뜨리며 다양한 질병을 발병합니다.

 

특히 만성 스트레스는 만성피로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여러 연구결과에서 장기간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이 만성피로가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잘 조절하는 능력일 길러 만성피로에 걸리지 앉게 노력해야 합니다. 다 아는 이야기지만 규칙적인 생활, 운동, 식습관 등도 중요하고 명상, 요가, 정신과 상담 등 스스로 스트레스를 줄여 나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3) 수면부족

누구나 경험하는 수면 부족은 피로를 쉽게 느끼는 가장 큰 원인이죠.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매일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수면의 질이 낮은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는 불면증이나 수면부족으로 인한 만성 피로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잠은 뇌의 활동을 정상적으로 만들며 신진대사를 높여 줍니다. 따라서 잠만 잘 자도 피로는 확실히 줄어들죠.

 

양질의 수면을 하려면 카페인을 줄이고 적절한 운동, 하루 20분 이상 햇빛에 노출시키고, 규칙적인 생활, 같은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는 등의 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하루 7시간 정도 충분히 잠을 자는 것도 피로를 줄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면장애가 있으신 분은 생활 습관을 바꾸어보며 때로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특히 단기간이 아닌 장기간 수면장애가 있으신 분은 우울증 등 여러 다른 합병증도 증가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4) 낮과 밤이 바뀐 생활

충분한 시간의 수면을 취해도 여전히 피곤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2교대를 하거나 3교대를 하는 사람들 중에 낮에 자고 밤에 일하는 사람들 중에 만성 피로를 느끼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한 간호사나 의사 등 특정 직업군의 사람들은 규칙적인 생활이 힘들 사람들 중에서 만성피로를 느낍니다.

 

그 이유는 24시간 동안의 생체리듬이 흐트러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특히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생체 리듬이 망가져 불면증이 생기거나 아니면 반대로 일하는 시간에도 졸리게 되는 등 문제가 발생합니다.

 

직업상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적절한 운동이 도움이 되며 낮에 수면을 취할 때는 암막커튼을 이용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피로를 유발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기술을 연습하면 에너지 수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는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생길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만 바꾸어도 조금은 피로가 줄어들기도 합니다. 또한 때로는 적절한 휴식을 취해 바쁜 생활에서 쉬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어렵지만 피로가 쌓이지 않게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만성피로가 생기는 걸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