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트 온 디멘드: Print On Demand (POD) 비지니스란 - 한크마
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IT
  3. 프린트 온 디멘드: Print On Demand (POD) 비지니스란

프린트 온 디멘드: Print On Demand (POD) 비지니스란

 발행: ·  댓글개 ·  ΛΞΟΠΡΣΨθ
반응형

프린트 온 디멘드 (Print On Deman, POD) 서비스란 주문형 프린트란 뜻입니다. 원하는 디자인을 소비자가 선택하고 주문하는 선주문 후생산 방식입니다. 디자인을 취미로 하시거나 부업을 하시는 분에게 추천 드릴 만한 비즈니스입니다. 누구나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POD 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린트 온 디멘드 뜻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이미 만들어진 제품이 아니라 즉 주문이 들어오면 프린트를 합니다. 간단히 주문형 프린트라고 합니다.

 

디자이너들이 POD 사이트에 각자의 개성을 살린 디자인을 올리면, 소비자는 그것을 보고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주문을 하면 소비자의 집으로 제품이 배달이 됩니다. 즉 소비자의 주문이 있을 시에만  판매되는 프린트 물 형태의 제품들을 파는 비니지스입니다. 

 

요즘은 나만의 독특한 물건을 가지고 싶어 합니다. 누구나 같고 있는 똑같은 그림의 제품은 어떤 사람들에겐 흥미를 잃게 되죠. 그래서 생긴 비즈니스입니다. 아니면 특별한 날을 더 특별하게 간직하고 싶을 때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나만의 독특한 컵을 사고 싶다고 가정을 해봅니다. 그러면 POD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원하는 디자인을 고릅니다. 그리고 주문을 하면 그 디자인이 프린트된 컵이 소비자의 집으로 배달이 됩니다. 

 

 

text, put design here in mug
POD sample

 

위의 머그컵은 원래 아무 문구가 없습니다. 제가 간단하게 작성한 문구  'Put design here'가 집어넣었습니다. 이렇게 되는 print 가 들어간 제품들이  POD 상품입니다.

 

 

프린트 온 디멘드 사업을 어느 사이트에서 어떻게 시작할까요

 

프린트 온디멘드 제품들

 

티셔츠, 모자, 머그컵, 벽지, 수건, 가방, 책, 신발 등 아주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옷걸이도 만들 수 있습니다. 옷걸이에 나의 이니셜이나 문구를 집어넣을 수도 있지요. 만약 초등학생이 된 아이에게 아이의 이름을 새긴 옷걸이를 주문합니다. 그러면 그 아이는 자기를 좀 더 특별하다고 느끼겠죠. 예전에 어머니들이 손수건에 이니셜을 수놓아주는 것과 비슷한 거죠. 

 

노트북에-스마일그림을-넣어-만든-POD-제품
POD 이미지

 

위의 사진에 원래 아무것도 없는 다이어리가 왼쪽에 있었습니다. 제가 간단하게 스마일 그림을 넣어 봤어요. 즉 제가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해서 주문을 합니다. 그럼 저만의 다이어리가 되는 거죠. 물론 pod 제품이라고 전 세계에 딱 하나만 있는 건 아니죠. 이 안에서도 인기 있는 제품들은 많이 팔립니다. 그럼 또 유행처럼 많아지겠죠. 좀 더 다양하다는 점이 다를 뿐입니다.

 

POD 비즈니스의 장점: 

 

1. 제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주문이 들어오면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 놓을 필요가 없습니다.

 

2. 직접 사이트를 운영하지 않아도 됩니다. : POD 사이트에서 판매 후 생산에서 배송까지 모든 작업은 공급업체가 부담해야 하고 디자이너들의 그것의 일부를 지불하기만 합니다.

 

3.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디자인을 사이트에 올리기만 하기 때문에 배송이나 생산들에 대한 신경을 쓰지 않으니 시간도 절약됩니다.

 

POD 비즈니스의 단점

 

1. 드롭 배송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단점이 될 수 도 있는 드롭 배송 방식.

사이트에 따라 다르지만 수수료가 많이 다릅니다. 배송 방식도 사이트마다 다르며 수수료가 많습니다.

 

2. 이윤, 마진율이 적습니다. : 당연히 대량 생산보다는 그때그때 제품을 생산하다 보니 품목 당 단가도 높게 책정됩니다. 그렇다 보면 소지 비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진율을 낮추어서 판매가를 측정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다른 판매자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 세일 상품을 만들어 마진율을 낮추어서 팔기도 합니다.

 

3. 경쟁이 치열합니다. : 디자인을 하다 보면 트렌드를 쫒아야 제품이 잘 팔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본 것 같고 저기서도 본 것 같은 디자인은 소비자들이 외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만의 독특함도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대 다수의 유명한 POD 웹사이트들은 이미 꽤 많은 유명한 디자이너들이 독점을 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경쟁률이 치열합니다.

 


POD 제품 즉 주문형 프린트 제품은 다양한 이유로 인기가 많습니다. 소비자들은 좀 더 유니크하고 특별한 제품을 사기를 원합니다. 이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이트가 Etsy.com입니다. 물론 Etsy는 POD 제품만 파는 사이트는 아닙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좀 더 특별하고 독특한 제품을 찾으러 이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시는 디자이너라면 한 번 시도해 볼만한 일입니다. 

 

 

 

반응형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