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은 솔직히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네이버 웹마스터에 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을 하는 것과 안 하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바로가기: searchadvisor.naver.com/
1. 왼쪽 상단에 윕마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2. 등록하고 싶은 웹사이트 주소를 정확하게 넣어 주세요. 오른쪽에 화살표 버튼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등록하기
3. 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 메타테그를 복사를 합니다.
티스토리로 꾸미기 -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 소유확인은 스킨 편집에 복사 후에 클릭합니다.)
4. 소유확인 클릭 전에 티스토리로 가서 꾸미기메뉴에 스킨편집을 클릭합니다.
Html 편집을 선택합니다.
< head> 밑에 복사한 메타테그를 붙여 넣습니다. 복사 후 오른쪽 상단에 적용을 클릭합니다.
5.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가서 소유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나오고 사이트 소유 확인 완료되었다고 메시지 나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6. 사이트 등록이 완료되면 사이트 목록에서 등록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사이트맵과 RSS 제출
이제 등록된 사이트의 글이 검색이 되려면 sitemap.xml과 RSS를 제출해 주어야 합니다.
사이트 목록에서 사이트 이름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관리 메뉴가 나옵니다. 그중에서 요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에 RSS 제출을 클릭 합니다. 사이트 이름 끝에 /rss 라고 적어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에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 합니다. sitemap.xml라고 적어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제 네이버가 사이트를 검사할 시간이 필요하고 며칠이 걸릴 수 도 있습니다. 나중에 웹마스터 도구 메뉴에 리포트에 사이트 최적화에서 본인 사이트가 제대로 등록이 되어 있는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은 간단합니다. 네이버는 워낙 경쟁이 심한 곳이 기도 하고 네이버 블로그의 글을 우선으로 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검색등록을 했지만 아직까지 글이 네이버에서 노출은 거의 안되고 있습니다. 우선 좀 더 지켜보고 어떻게 하면 네이버에 내 글이 노출이 되는지는 좀 더 연구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