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물 마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연구 자료에 따르면 물을 더 많이 마시게 되면 체중 감소와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보다 물을 더 마시면 30-59%의 성인에서 체중이 감소가 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에서 발표되었습니다.
물 마시기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1) 칼로리 소모 증가
- 물을 마시면 에너지가 증가하여 칼로리를 태우는 역할을 합니다.
- 성인의 경우 물 섭취 후 10분이 경과되면 에너지가 24-3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 칼로리 소모는 최소한 60분 동안 계속 이어집니다.
- 또한 과체중의 어린이에게서도 25%의 칼로리 더 소모됩니다.
2) 식욕 감소
- 중년을 기준으로 식사 전 한잔의 물을 마시면 3개월 후 2Kg의 감량 효과를 나타낸 연구도 있습니다.
- 아침 식사 전에 물을 마시면 13%의 식사량이 준다고 합니다.
3) 체중 감량의 효과
- 과체중의 여성이 하루에 1리터의 물만 더 마시고 다른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하지 않고도 1년 후에 2Kg을 감량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평소에 탄산음료나 주스를 마시는 사람보다 순수한 물을 잘 마시는 사람은 비만이 될 확률이 더 낮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 마시는 방법
1) 지금 먹는 물 마시는 양보다 하루 한 잔 더 마시기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평소에 하루 한 컵만 꾸준히 더 마셔도 하루에 0.13kg의 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탄산음료 대신 물로 마시기
한잔의 탄산음료를 물로 대체해서 마시면 0.5kg의 감량 효과를 얻는 다고 합니다.
3) 식사 30분 전에 물 1잔 마시기
연구 결과에 따르면 12주 동안 식사 전 500ml의 물을 마신 사람들은 물을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체중이 44% 더 감소했다고 합니다. 물 500ml는 상당한 양이라 물 1잔 마시기로 시작해서 점차 늘려 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주의 사항
- 한 번에 많은 물을 마시는 것은 몸에 있는 나트륨이 빠져나가 저혈당이 올 수 있어 물도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평소 생활 패턴에 따라 물의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평소에 신체 활동이 적은 사람은 무작정 물을 많이 마신다면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 특별히 신체 활동이 많지 않은 일반인들은 하루에 1-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신장이 안 좋은 사람, 대사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물을 마시고 몸이 붇는 증상이 생기거나 피곤하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물의 양을 조절합니다.
물은 우리에게 생명을 유지하는데 정말 소중하고 꼭 필요한 대체 불가능한 것이죠. 물만 제대로 마셔도 체중을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물을 즐겨마시지 않는 습관을 고쳐 체중 조절에 성공하고 싶은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how-much-water-should-you-drink-per-day#weight-loss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drinking-water-helps-with-weight-loss